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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용국 시인 산문, 幻

옛 여행의 기록(05년 내소사행)

by 목관악기 2007. 12. 5.

 

 

: 부안, 내소사행, 용산역, 21 25분 발차, 역방향 좌석

 

: 오규원 시집 새와 나무와 새똥 그리고 돌멩이

           : 쓰여지지 않는 텍스트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: 여백을 갉아먹고 사는 벌레들

: 손끝에서 꼬물거리는 이질감 그러나 친밀감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: ::::김제로 가는 열차와 하이트와 통에 같힌 오징어와

거울에 가득찬 허공과

 

: 속도가 속도를 반성하지 못한다는 것을 케이티엑스는 극명하게 보여준다.

           :역방향 좌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: 지난 십년 동안 나는 역방향으로 퇴행/전진해 왔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: 목적지에 도달한 뒤에도 끝내 자신이 온 방향만을 바라보면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고집스럽게 앉아 있는 사내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: 반성이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반성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반성하지 못하는 것처럼

 

: 아임 낟 고잉 애니웨어와

 아이 윌 고잉 에니웨어 사이에

 밤열차는 있다. 무중력의 어둠 속을

 유영하면서 애니웨이 에니웨어

 

:

그러자 열차는 김제에서 멈추었다.

나는 어찌할 바를 모르고

 

; 8.14일 아리랑 여인숙, 10:30 pm

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: 반전은 없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: 서울의 인력은 냉혹하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: 아침에 깨어나 조금씩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: 문장과 나를 분리시킨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: 반전은 여백 속에 있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: 이곳 김제에는 술집이 없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: 이곳 김제에는 해장국집만 많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: 오비 맥주와 통에 갇힌 오징어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: 나는 마요네즈 소스처럼 어쩔 줄 모르지

 

; 아리랑 여관, , 내일은 광복절

 서울의 인력에서 벗어나고 싶다

 무중력을 내 안에 들여놓고 가야 할 것이다

 내소사는 두시간쯤의 거리로 다가와 있는데

 

: 김제에서 줄포(부안을 지나)

           : 곡창은 광활하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: 구름들은 모두 굽어보는 마음의 형상을 하고 있다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: 잘 놀라지 않는 마음을 얻어가고 싶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: 소읍의 정오, 한 낮의 적요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: 나는 무료해하는 눈의 흰자위 속을 걸어가고 있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: 매미들은 죽어라 제 몸에 날개를 부딪힌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: 비논리적으로 아니 초논리적으로

 

: 묘령의 여인에게서 걸려온 무중력의 전화

           : 어떤 설레임이나 기대에 관련된 객창감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: 그러나 내소사는 멀지 않은 곳에 있다.

 

: 내소사

 낡은 단청의 흔적

 연꽃 모양의 문살 무늬들

 인화된다

 대웅전에서 삼배

 마음의 주인이 되라

 홀로 있다. 구원은 내 안에서 비롯된다

 스스로를 구원하라

 부레옥잠이 피어 있었다. 한 송이의 꽃

 

: 청년암

 노스님은 작은 불상을 닮았다.

 이란 본래 없는 것이다

 모든 것이 끊어진 자리에 더 무엇이 있을 것인가

 청련암 가는 길 위에는 길만 있을 뿐

 청련암은 없다. 여러 다른 소리로 우는 물 것들, 산 것들

 먼 갯벌과 환히 트인 하늘과 그림 같은 논과 밭

 모두 맑은 연꽃의 눈동자 속에 있다

 

: 전어구이: 나란히 접시에 누워있는 전어 일곱마리

           : 몸은 죽어 여기에 있으나

            푸른 눈은 여전히 바다 속을 유영하는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: 다시 부안 터미널, 여섯시 육십일분, 강남으로 간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: 무대를 만들어야 겠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: 한 평의 촛불 빛만큼이라도 좋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: 낡은 벤치 위 같은 생일지라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: 스스로 發光하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: 염전을 지날 때 애인은 문자를 보내왔었지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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